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승진하거나 영전을 했을 때, 난을 보내는 이유?

행복 2008.03.17 23:42

봄철이 되면 이웃이나 친지들이 이사나 개업, 승진등 좋은 소식이 많아집니다.
그런데, 우리는 직장에서 친지들이 승진하거나 영전을하면 주로 난화분을 보냅니다.
난보다 더 아름답거나 비싼 꽃도 많은데, 하필이면 왜 난을 보내는 것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집에서 난초를 기르면 상서롭지 못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막아주며, 잎을 다려 마시면 노화현상이 없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예로부터 난초 그림을 집안에 걸어두는 풍습이 있는데, 이것은 벽사(사악한 것을 쫓음)를 염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난초에 대한 이와 같은 생각은 중국의 유교 문화로부터 비롯되었답니다.
이것이 한국과 일본에 전해졌기 때문에 그 상징적 관념이 세 나라가 다 공통적입니다.
지초(芝草)와 난초는 숲속에서 자라나서 찾는 이가 없다고 하더라도 향기를 풍기지 않는 일이 없으며, 군자는 자신이 곤궁해지거나 상황이 바뀌었다고 하여 절개나 지조를 바꾸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합니다.

또, 세상을 살면서 군자와 함께 있으면 자신도 모르게 착해지면서도 스스로는 변화를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마치 지초와 난초가 있는 방에 들어가서 오랫 동안 머물면 그 향기를 알지 못하지만, 이미 향은 자신의 몸속에 들어온 것과 같은 이치와 같다고 하네요.
그래서 옛 선비들은 지초와 난초를 군자로 표현했나 봅니다.

난초는 예로부터 사군자의 하나로서 시인묵객의 사랑을 받아 왔으며, 여러 문학작품에서도 은군자 ·선비 ·은자에 비교하여 그 인격체를 상징하였습니다.
또한 한시에서는 난조 ·난질 ·난궁 등의 시어를 사용하여 난초를 아름다움 ·미인 등의 상징으로 삼기도 하였나 봅니다.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이 귀하게 여긴 꽃이 사군자인 매난국죽이 있습니다.
난초는 그 중에서도 이와 같이 높은 뜻을 지니고 있기에  승진이나 영전 등에 보내는 축하의 꽃으로 보내는 것입니다.

승진이나 영전을 한 사람이  신분 상승에 따라 혹시 찾아올 지도 모르는 사악한 것을 쫓아내고, 주위의 환경이 어떻게 바뀌더라도 그 맡은 자리에서 고고한 향기를 풍기면서 그 직장과 주위 사람을 덕화시키기를 바란다는 것이 난을 선물하는 이의 마음입니다.
 
난을 받는이도 이와 같은 뜻을 명심하면서 감사와 겸손의 마음으로 축하를 받아들이고, 스스로를 경계하면서 더 큰 발전을 다짐하는 것이 도리일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오드리햅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arttradition.tistory.com BlogIcon 온누리 2008.03.18 08: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 그런 이유가
    난 무조건 보내는 무식함을 지금까지..ㅎㅎ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2. 2008.03.18 08: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2008.03.18 08: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you 2008.03.18 09: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드리햅번님 방에 오면 생활에 요긴하게 쓰이는 정보가 참 많습니다.
    난을 보내면서 이렇게 깊은 뜻이 있는 줄 몰랐거든요.

  5. Favicon of https://lifedaegu.com BlogIcon 라이프대구 2008.03.18 09: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 이유가 있었군요. 아는 척 할꺼리가 하나 더 생겼네요. ㅎㅎ

  6. Favicon of https://sshong.tistory.com BlogIcon 혜민아빠 2008.03.18 10: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에 대해서 배우게 되었습니다.

  7. 지아네 2008.03.18 10: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 깊은 뜻이..
    남들이 난을 선호하니까 그냥 보내는 줄로만 알았는데..

  8. Favicon of http://heysukim114.tistory.com/ BlogIcon 저녁노을 2008.03.18 10: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을인 개인적으로 난 보다는 숯을 더 좋아합니다.
    이동할때마다 들어오는 난...관리가 힘들거든요.ㅎㅎ

    즐거운 날 되세요

  9. 2008.03.18 11: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