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억

커피비누 만들기



 커피를 이용한 탄력을 주는 퍼밍제품과 리프팅제품의 재료로 사용된 제품 화장품이 인기다.

커피가 들어간 퍼밍제품은 카페인이 피부에 탄력을 주고, 피부속 수분을 빨아 들어 노폐물 제거하는 기능이 있어서란다.

원두커피 뽑아먹은 에스프레소 내린 것과, 커피 찌꺼기를 듬뿍 넣고 만든 커피향이 살아있는 천연 커피원두 비누는 커피 오일 성분으로 인해 기름때가 쏙 지워지고, 부엌에서 생선요리후 손을 씻으면 손에 베인 다른 악취들이 사라진다.



천연 원두 커피 찌꺼기는 바디 스크럽제로서 그 효용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카페올과 카페인 그리고 산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최고의 바디 스크럽제가 되는 것이다.

커피 찌꺼기를 사용해서 문지르면 피부가 뽀송뽀송해 지고 각질도 잘 벗겨진다.


커피는 피부에 사용하는 경우 피부조직의 메타볼리즘이 현저하게 개선시켜주고 피부의 탈색이나 멜라닌 침착을 방지하여 주며 냄새를 제거하여 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커피향으로 인한 아로마 테라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커피에 담긴 천연 커피산은 피부의 각질을 관리해 피부의 톤을 정돈해주며 피부를 현저하게 부드럽게 가꿔주며 또한,각종 체취를 제거해 주므로 여름철 땀냄새제거에도 좋다.

또한 천연커피산은 탁월한 지방분해효과가 있어 다이어트효과를 볼 수 있다니 커피찌꺼기로 비누를 만들어 쓰면 좋을 것 같아 실험삼아 만들어 보았다.

(폐식용유로 비누 만드는 법과 별반 다르지않다.)

 

재료:
올리브 오일 200g
코코넛가루 200g
미강 75g, 피마자 75g , 포도씨유 30g, 씨어버터 30g

(올리브는 집에서 쓰다 남은 베이비오일,식용유를 이용해도 된다.)

가성소다 103g, 증류수 250g, 에스프레소 식힌거(없다면 진하게 뽑은커피 식힌거):26.4ml

내열용기 큰것1, 작은 것 1, 요술주걱, 온도계, 작은 스픈

주의할것! - 인스탄트 커피는 착색된다. 염색할 때 쓰기도 한다.

! 원두커피여야 한다.

부재료
: 아주곱게 갈은 원두커피 반컵(집에 있는 맥주 잔으로)
주의할것!: 곱지 않으면 스크럽할때 아프니까 주의

각질제거도 겸할수 있으니 일석이조다. 또 취향에 따라 조금 덜 넣거나 더 넣어도 된다.

* 작은용기에 커피녹인증류수담고 가성소다를 조금씩 부으며 섞는다.

(강알카리를 띠는 가성소다를 녹이면 발열되므로 주의할것, 통풍이 잘되는곳에서 실외에서 마스크와 장갑착용 할것)

* 절대로 가성소다에 커피식 힌것을 넣으면 안된다.. 폭팔 하니 주의한다.
  
유독 성분의 가스가 방출 되니 들이마시지 않도록 조심한다
.
  
온도가 거의100도 까지 올라간다
.

* 큰용기에 오일을 붓고 골고루 섞는다.

 




* 40~45
도 까지 식힌후 기름에 부어주고 핸드블랜더로 저어 준다.
 
서로 온도가 비슷해야 비누화가 잘 일어 난다
.
*
걸죽해 질때까지 잘섞이도록 저어주시고 원두커피 곱게 빻은것을 넣어 준다.

 



*
비누틀에 부어놓고 12시간 평평한 곳에 따뜻 하게 보관은 24시간 보온해 준다.
(
아이스박스에 넣어 두면 좋지만, 없을 경우 따뜻한 방바닥에 놓고 옷 같은걸로 잘 덮어 둔다. 따뜻해야 비누화가 계속 지속된다
)



*
하루가 지나고 틀에서 빼내 자르거나 모양을 다듬어서 4주간 통풍 잘되는곳에서 숙성 시킨후 사용 하면 된다.
*
만약에 비누틀에서 잘 안빠지면 뜨거운 물에 틀 밑부분을 담궜다까 빼면 잘 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