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곳에 가고 싶다

억대의 곤충이 있다 "월커리하늘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무주 곤충박물관에 갔을때 곤충박물관에 전시된 희귀한 곤충에 눈을 떼지 못했습니다.
나는 전시물을 찬찬히 돌아보면서 사진에 담기 바빴는데 바쁜 일정때문에 관광가이드설명이 어찌나 빠른지 가이드설명 따라 가느라 사진 담느라 정신없는 시간이였지만 많은 자료를 사진에 담을 수있었지만 사진자료가 너무 많아 정리하느라 이제서야 올립니다.

무주곤충박물관에는 희귀곤충이 많습니다.
세계에서 무주 곤충박물관에만 보유하고있는 곤충이 있는데 가격을 책정하기 힘들정도로 희귀성을 가진 곤충들이 전시되어있더군요.
생전 보지 못한 곤충들이 전시되어 나는 호기심에 눈을 떼지 못하고있는데 갑짜기 가이드가 가격을 책정하기가 힘들지만 아마, 1억을 호가하는 곤충을 설명하는데, 그 곤충이 바로 '월커리하늘소'입니다.
'월커리하늘소'는 억대의 가격이지만 그외에도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없는 희귀곤충이 많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은 일반 월커리하늘소이고 오른쪽이 억대의 월커리하늘소입니다.

사진 중 오른쪽이 1억을 호가하는 월커리하늘소입니다.
지구상의 모든 생물 중 다리를 6개 가진것이 곤충의 특징인데 간혹 다리가 퇴화되어 작게 보이는 경우는 있지만 모든 곤충은 6개의 다리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월커리하는소는 돌연변이로 인하여 완전한 4개의 다리를 갖고있는 전세계 유일한 곤충으로 학술적인 가치로나 희귀성으로는 가격을 평가할 수없는 표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어떤 곤충보다 소장가치가 높은 표본이며 외국유명박물관에서 수차례 거래 제안을 받은 표본으로서 무주곤충박물관을 대표하는 진귀한 표본이랍니다.
학명은 Dorysthemes Walkeri(월커리 하늘소)이며 주 서식지는 미얀마, 베트남, 라오스, 타일랜드등 동남아에 분포하며 무주 곤충박물관에 전시되어 월커리하늘소는 2001년 태국에서 채집되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리세우스 사슴벌레 중 오른쪽 사진도 희귀종으로 무주곤충박물관의 자랑입니다.
사슴벌레는 암수의 차이가 확실한 것은 턱의 길이로 크고 긴것은 수컷이고 짧은 것은 암컷입니다.
그러나, 위 사진은 왼쪽 턱은 암컷이며 오른쪽 턱은 수컷으로서 사슴벌레 한마리에 암컷과 수컷이 특징이 있는 암수자웅동체로 아주 진귀한 사슴벌레입니다.
나비에서는 암수자동체표본이 간혹 채집되기는 하지만 사슴벌레에서는 아주 드문 일이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슴벌레류로서 보통 암컷은 뿔이 짧고 수컷은 뿔이 길며 세리시우스와 비슷한 종류 로는 플라이사슴벌레가 있지만 이 표본은 좌측은 암컷이며 우측은 수컷으로서 모든 박물관에서 소장하기 위해 찾고는 있으나 표본이 아주 진귀하여 찾기가 상당히 어려운 표본으로서 몇십만분의 일정도로 힘든 표본이랍니다
일본박물관에도 비슷한 표본을 구입하여 홍보용으로 자주 이용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라실리코니스 오각뿔 장수풍뎅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풍뎅이는 오각뿔 풍뎅이로 불리우고 대나무에서 서식하며 년간 발생개체수는 다량 발생하나 이 표본과 같이 뿔이 6개가 달린 표본은 처음으로 발견 됨으로서 어느 곳에서도 소장하지 않은 아주 진귀한 표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은 부케이 비단벌레입니다.
빛깔이 참 곱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비단벌레는 변이가 없으나 이 표본은 색상발달과 무늬 발달이 현저하게 나타나 목주변의 파란색띠로 하여금 타종으로 분리해도 착각할 정도로 색상이 발달되어 있는 표본으로서 흔히 볼 수 없는 종류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표본은 모든 곤충 애호가들이 가장 좋아하는 종류로서 일본에서 83mm표본이 1억2천 만원에 판매된바 있다고 하며 대형을 (80mm) 채집하는 데는 수년을 거처 한 두 개체를 체집하나 이 표본의 크기는 무려 87mm로서 세계 가장 큰 표본으로서 가격은 측정하기 힘든 표본이며 전문가들의 소견에는 앞으로 이 이상의 큰 표본을 채집한다는 것은 불가능 하다고 할 정도의 큰 표본으로 무주곤충박물과의 자랑이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은 골리아스풍뎅이며 다른 갑충류에 비해 머리에 뿔이 없으며 덩치가 가장 큰 풍뎅이류인데 크기가 90- 105mm라니 대단하죠.
흰색바탕에 검정색, 갈색, 주황색무늬가 있으며 , 세계 4대 갑충 중 하나이며 가장 큰 풍뎅이류 라고 합니다.
세계 갑충중 하나로 주로 아프리카 콩고, 카메룬, 탄자니아, 아이보리코스트에 서식하며 날아갈때는 헬리콥터소리가 난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외에도 무주 곤충박물관에는 많은 곤충들이 전시 되어있습니다.
암수 한몸, 뿔의 변형, 이종교잡, 세계 최대종, 돌연변이등의 희귀곤충들이 전시되어 있으니 무주 나들이 하실때 꼭 한번 들려보시기 바랍니다.